본문 바로가기
초등 임용/기타 자료

(초등임용) 과목별 공부방법 정리

by 공부하는교대생 2022. 2. 6.

<국어>

① 기본이론 :

지도서 부록, 총론 중요
기본이론이 나름 꽤! 중요한 과목

② 교육과정 :

내용체계표의 '핵심개념', '기능' 통암기
'일반화된 지식'과 '성취기준 교학방'은 키워드 정도만

③ 모형 :

중요 모형 제외 모형 이름&단계만
중요 모형은 유의사항까지

④ 각론 :

워낙 방대하고 외우기 힘들기 때문에
단권화 자료로 암기
문법은 예시 위주로 암기

⑤ 수능형 :

대비 불가능..


<수학>

① 기본이론 :

출제 빈도가 높은 중요한 것 위주로
적용하는 연습이 필요

② 교육과정 :

'교학방유' 키워드 중심으로
나머지 선택

③ 모형 :

x

④ 각론 :

• 수와 연산 : 형식화로 나누어 확실하게 정리, 발문 위주로
• 도형 : 정의, 지도 순서 확실하게
• 측정 : 기본 틀 종류별로 알고 있기
과학만큼 지도서를 파고 들 필요는 없지만
지도 흐름 정리해서 암기하기

⑤ 수능형 :

교과서 창의수학 문제 풀기


<사회>

① 기본이론 :

기본이론 출제 비중 높은 편
중요한 것 중심으로 암기

② 교육과정 :

'성취기준'만 키워드 중심으로 암기하고
나머지는 선택으로 각론과 함께 공부

③ 모형 :

모형 상당히 중요, 각론과 연계되서 출제됨
모형명, 단계명, 단계별 활동, 모형의 장단점 모두 암기

④ 각론 :

당연히! 중요함. 특히 개념어 꼼꼼하게 확인.


<과학>

① 기본이론 :

가볍게, 각론에 비중 두기

② 교육과정 :

'영역'만 선택. 나머지는 x

③ 모형 :

무조건 각론과 엮어서 출제됨.
단계명이 아닌 그 단계에서 활동을 알아야 함.
지도서에 적용된 모형과 중요 단계 활동 내용도 정리.

④ 각론 :

매우매우 중요. 지도서 꼼꼼히 확인
배경지식, 오개념, 탐구활동, 실험기구, 절차 모두 정리


<음악>

① 기본이론 :

내용이 적으니까 중요한 것 위주로 암기
손기호, 리듬음절 등 크게크게

② 교육과정 :

'내용체계표', '성취기준' 통암기
'교학방유', '뒷교학방' 키워드 암기

③ 모형 :

x

④ 각론 :

기본개념 + 감상곡 + 제재곡
악보 보면서 적용하는 연습 해보기


<미술>

① 기본이론 :

단계, 특징 크게크게

② 교육과정 :

'내용체계표', '성취기준' 통암기
'교학방유', '뒷교학방' 키워드 암기

③ 모형 :

모든 모형의 단계명과 활동 내용 암기
하지만 중요 모형은 더 자세히 살피

④ 각론 :

걍 암기


<체육>

① 기본이론 :

경향성이 노답이므로 열심히 공부

② 교육과정 :

역량, 내용체계표, 교수학습방법및평가 암기

③ 모형 :

지도서별로 단계명 차이가 많이 남
각 모형의 특징, 장단점, 키워드 위주로 암기

④ 각론 :

학년보다는 영역별로 암기
신체부위, 안전 관련은 정학하게 암기


<도덕>

① 기본이론 :

지총 기반으로 나오니까 정말 열심히!
버리는 것 없이 모두 암기

② 교육과정 :

'내용요소', '기능', 덕목 통암기
버리는 것 없이 모두 암기

③ 모형 :

각 모형의 특징, 장단점, 키워드 위주로 암기
• 6수업 과정 절차 : 내용 보고 명칭 쓸 수 있게
• 도덕과 주요 수업 모형 : 과정안 보고 모형 특징 등 다 쓸 수 있게

④ 각론 :

x


<실과>

① 기본이론 :

없음

② 교육과정 :

'핵심개념', '내용요소', '성취기준' 통암기
나머지는 키워드 중심으로 암기

③ 모형 :

사회랑 똑같이 각론과 연계되서 출제됨
내용을 이해하며 모형의 모든 것 싹 암기

④ 각론 :

꽃, 양 적으니까 꼼꼼히...

<영어>

① 기본이론 :

나머지가 없으니까 겁나 중요함!
최대한 원문 위주, 원어를 보고 단어 떠올릴 정도.

② 교육과정 :

선택

③ 모형 :

x

④ 각론 :

x


<통합교과>

① 교육과정 :

'핵심개념', '기능' 통암기

② 모형 :

단계명, 단계별 활동, 유의사항 정도

③ 각론 :

시간 남아돌면


<기본이론>

영어, 도덕, 통합 > 사회, 체육, 실과> 수학, 미술, 음악 > 국어, 과학

<모형>

과학, 미술, 도덕 > 통합 > 사회 >
실과, 체육, 수학 >> 국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