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내용체계표 ✏️ 기능
* 듣말, 읽기, 쓰기 중요. 특히 읽기 출제 가능성 🔺
* 일부 고유쌤 님이 올려주신 청킹 활용했습니다.
(괄호는 관련 기본이론 내용)
<듣기‧말하기>
맥락있는 청킹 만들려고 내/내 노력했는데 자꾸 표현/내용이 추해.
그래도 경청해서 평가해주면 상/점줄게
맥락 이해‧활용하기(장소, 의도, 목적)
청자 분석하기
내용 생성하기
내용 조직하기
자료‧매체 활용하기(전달 경로&보조자료)
표현‧전달하기(언어적‧반언어적‧비언어적 표현 전략)
내용 확인하기(사실적 듣기)
추론하기(추론적 듣기)
경청‧공감하기(공감적 듣기)
평가‧감상하기(비판적‧감상적 듣기)
상호‧교섭하기
점검‧조정하기(상위인지)
<읽기>
맥도날드 몰아내 추/비/성 통합해서 내가 독/점할거야
맥락 이해하기(상황, 사회‧문화적, 상호텍스트적 맥락)
몰입하기(독서 동기 촉진 필수 요인)
내용 확인하기(사실적 이해)
추론하기(추론적 이해)
비판하기(비판적 이해)
성찰‧공감하기(감상적 읽기)
통합‧적용하기(창의적 이해)
독서 경험 공유하기(반응명료화 상호작용)
점검‧조정하기(읽기 과정의 점검)
<쓰기>
글구 내가 독/점한 고 자매/표 맥주는 아주 독해
글 구성하기(내용 조직하기)
독자와 교류하기
점검‧조정하기
고쳐쓰기(첨가,삭제,대체,이동,재배열)
자료‧매체 활용하기
표현하기
맥락 이해하기(계획하기 단계)
아이디어 생산하기(내용 생성하기 단계)
독자 분석하기(계획하기 단계)
'초등 임용 > 각종 청킹'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등임용) 국어 기본이론 청킹 (0) | 2022.03.08 |
---|---|
(초등임용) 전과목 역량 청킹 (0) | 2022.02.0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