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초등 임용/각종 청킹

(초등임용) 국어 내용체계표 기능 청킹

by 공부하는교대생 2022. 2. 6.

 

국어과 내용체계표 ✏️ 기능

* 듣말, 읽기, 쓰기 중요. 특히 읽기 출제 가능성 🔺

* 일부 고유쌤 님이 올려주신 청킹 활용했습니다.

(괄호는 관련 기본이론 내용)


 

<듣기‧말하기>

맥락있는 킹 만들려고 내/내 노력했는데 표현/내해.

그래도 경청해서 평가해주면 상/점줄게

 

맥락 이해‧활용하기(장소, 의도, 목적)

청자 분석하기

내용 생성하기

내용 조직하기

자료‧매체 활용하기(전달 경로&보조자료)

표현‧전달하기(언어적‧반언어적‧비언어적 표현 전략)

내용 확인하기(사실적 듣기)

추론하기(추론적 듣기)

경청‧공감하기(공감적 듣기)

평가‧감상하기(비판적‧감상적 듣기)

상호‧교섭하기

점검‧조정하기(상위인지)

 


 

<읽기>

도날드 아내 추/비/성 통합해서 내가 독/점할거야

 

맥락 이해하기(상황, 사회‧문화적, 상호텍스트적 맥락)

몰입하기(독서 동기 촉진 필수 요인)

내용 확인하기(사실적 이해)

추론하기(추론적 이해)

비판하기(비판적 이해)

성찰‧공감하기(감상적 읽기)

통합‧적용하기(창의적 이해)

독서 경험 공유하기(반응명료화 상호작용)

점검‧조정하기(읽기 과정의 점검)

 

 


<쓰기>

구 내가 독/점 자매/표 주는

 

글 구성하기(내용 조직하기)

독자와 교류하기

점검‧조정하기

고쳐쓰기(첨가,삭제,대체,이동,재배열)

자료‧매체 활용하기

표현하기

맥락 이해하기(계획하기 단계)

아이디어 생산하기(내용 생성하기 단계)

독자 분석하기(계획하기 단계)

 

'초등 임용 > 각종 청킹'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등임용) 국어 기본이론 청킹  (0) 2022.03.08
(초등임용) 전과목 역량 청킹  (0) 2022.02.0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