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본이론) 체육과 교과교육론 中
체육과 교수‧학습모형 및 수업 스타일
* <체육과 교육과정 모형>은 교육과정 설계시 바탕이 된 모형
* 모형 중요도 : 中下
1. 직접 교수 모형
- 리더로서의 교사
- 교사가 대집단의 학생들에게 새로운 개념이나 기술 설명
- 시범과 설명의 방법으로 가르침
- 수업 시간&자원 최대한 효율적으로 이용(목적, 장점)
- 잘못된 수행에 관하여 이를 수정하기 위한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교정적인 피드백 제공
전시 과제 복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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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 시간 수업 간단히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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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과제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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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배울 내용 or 수행 방법 제시
- 언어적 또는 시각적 제공(설명 및 시범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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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 과제 연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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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사는 피드백을 위해 지속적 관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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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드백 및 교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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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체적인 피드백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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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자적인 연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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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독립적인 연습
- 학생 : 자신의 학습 속도 결정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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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시 학습 복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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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시 학습 과제 복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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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탐구 수업 모형
- 문제해결자로서의 학습자
- 질문 중심 수업
- 목표 : 학생들로 하여금 질문을 제기하거나 질문에 대한
해답을 찾아내는데 필요한 지적 훈련이나 지적 기능을 개발
- 체육과 전 영역에 적용 가능
- 표현 영역의 창작 표현활동 부분 효과 大
준비 활동 → 문제 상황 제시 → 탐구 문제 선정 → 탐구 계획 수립 → 탐구 활동 전개 → 탐구 결과 발표 및 감상 → 학습 내용 심화 → 학습 활동 정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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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동료 교수 모형
- 나는 너를 가르치고 너는 나를 가르친다
- 동료교사 : 선생님 역할을 맡은 학생
- 팀 경기에 적용하기에는 불합리
- 짝은 사이가 좋고 기능수준, 신체조건이 유사한 동성
준비 운동 → 학습 목표 확인 → 학습의 중요성 인식 → 기본 자세 익히기 → 짝 정하기 및 역할 배정 → 과제 제시 및 동료 교수학습 → 역할 바꾸기 → 정리 및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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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개별화 수업 모형
- 수업 진도는 학생이 결정한다.
- 가능한 빨리, 필요한 만큼 천천히
- 유인물이나 비디오테이프(학습지, 기록물) 제시
- 학생들과 교수학습 상호 작용을 증진
- 과제에 대한 정보제시 시간 절약
- 단계 다 다름 ㅇㅇ
5. 협동 학습 모형
- 전통적인 소집단 학습 단점 해결
- 학습자 간 협력적 상호작용 촉진
- 모든 학습자에게 동등한 학습 참여 기회 보장
- 학생 중심, 수업 방법의 민주화
<협동 학습 모형의 필수 요소(특징)>
① 팀원간의 긍정적인 상호작용
: 구성원 간의 이질성 → 서로의 필요성 인식
② 일대일의 발전적인 상호작용
: 상호 지지와 격려 → 심리적인 일체감
③ 개인의 책무성/책임감
: 과제 분업화, 개인 점수를 집단에 반영
무임승차는 개인의 책무성이 없는 것.
④ 대인관계와 소집단 인간관계 기술
: 서로를 인정, 갈등 해결, 협동 기술
⑤ 팀 반성
: 사회성을 강조 위해 정기적 반성 시간 제공
<협동 학습 모형에 적합한 수업 전략(과제구조)>
① 학생-팀 성취배분
: 모든 팀원들의 점수가 합쳐져서 팀 점수
2차 점수 - 1차 점수 = 향상분(향상도)
개인별 점수 발표x, 팀내 협동 유발
② 팀 게임 토너먼트 TGT
: 각 팀의 등수(등위)끼리 점수 비교
운동 기능이 낮은 학생들도 팀을 위해 공헌 가능
③ 팀-보조 수업 TAL
: 팀원들은 혼자 또는 팀원의 도움을 받으며 연습
개별화 학습과 협동학습의 결합
모든 팀원이 과제 완수해야 다음 과제로 넘어갈 수 있음
④ 직소 방식
: 팀별 협동학습 - 팀별로 다른 과제 부여
팀내 협동학습 - 전문가 집단이 있는 방식
⑤ 집단 연구
: 집단 프로젝트 수행
6. 이해 중심 게임 수업
- 경쟁 영역에 다수 많이 적용
- 기술보다 전략에 초점을 둠
- 기능 학습 전 게임 경험으로 전략과 기능의 필요성 인식
- 게임의 유형 범주화 → 기능과 전략의 전이
- 전통적인 기능 중심 게임 수업의 대안으로 제시
- 하향식 수업 설계 방식이라고도 불림
- 기능적 영역과 인지적 영역의 통합
- 기술에서 전술로, 어떻게에서 왜로
게임 소개
(=게임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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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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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을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규칙과 부수적인 규칙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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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술 이해
(=전략 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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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순한 게임(변형 게임)을 해보면서 기술 전략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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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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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습할 전략과 기능을 설정하고 연습 방법을 결정,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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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 연습
(=기능 연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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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정된 연습 과제를 결정된 방법으로 연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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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게임 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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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에서 익힌 전략과 운동 기술로 실제 게임 수행, 완성된 형태의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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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 - 기능 - 게임) 단계로 줄일 수 있음
7. 스포츠 교육 모형
- 리그나 토너먼트로 경기조직
- 학생들은 선수, 심판, 코치 등 다양한 역할 경험
- 시즌 최종 결승전은 완전히 축제 분위기로 만들기
- 협동심과 사회성을 기르는데 효과적
- 지나친 경쟁
<모형의 여섯 가지 특징>
①시즌 ②팀 소속 ③공식 경기(대진표) ④결승전 행사 ⑤기록 보존 ⑥축제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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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하나로 수업 모형
- 직접 체험 활동 "잘 하는 것"
: 경기 참여, 운동 기능 연습, 동작 분석, 심판 역할과 방법 이해
- 간접 체험 활동 "잘 아는 것"
: 스포츠 시합 관람, 스포츠 관련 시나 소설 읽기
- 터(수업 공간)와 패(학생의 모둠)의 아이디어가 제공
- 인문적 체육 교육의 이상 실현
- 통합적 체험이 목적
- 교육과정 모형으로도 쓰임
9. 개인적‧사회적 책임감 지도 모형
- 체육을 통한 인성 발달 중시
- 상담을 통한 지도
<책임감 단계>
①타인의 권리와 감정 존중
②참여와 노력
③자기 감독
④타인을 배려하고 돕기
⑤체육 수업 밖으로의 전이
10. 과제식 학습
- 스테이션 수업
- 과제 포스터나 카드
11. 무스카 모스톤의 수업 스펙트럼
- 수업의 주도권과 의사결정권에 따라 구분
명령식 스타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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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가 모든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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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습식 스타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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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가 피드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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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류식 스타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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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료 학생이 피드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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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검식 스타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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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에게 피드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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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함식 스타일
(포괄형 스타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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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준별 수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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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도 발견식 스타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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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답은 한 가지, 교사가 연차적 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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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렴 발견식 스타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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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답은 한 가지, 교사가 발문 한 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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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산 생산식 스타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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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가지 문제에 대해 여러가지 해결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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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 설계식 스타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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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와의 상의하에 학생 각자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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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 주도식 스타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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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이 전체 학습 과정 서례, 실행,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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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 학습식 스타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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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이 모든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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