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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임용/지총+교과교육론+a

(초등임용) 체육과 교수‧학습모형 및 수업 스타일

by 공부하는교대생 2022. 2. 6.

✏️ (기본이론) 체육과 교과교육론

체육과 교수‧학습모형 및 수업 스타일

* <체육과 교육과정 모형>은 교육과정 설계시 바탕이 된 모형

* 모형 중요도 : 中下


1. 직접 교수 모형

- 리더로서의 교사

- 교사가 대집단의 학생들에게 새로운 개념이나 기술 설명

- 시범과 설명의 방법으로 가르침

- 수업 시간&자원 최대한 효율적으로 이용(목적, 장점)

- 잘못된 수행에 관하여 이를 수정하기 위한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교정적인 피드백 제공

전시 과제 복습
- 전 시간 수업 간단히 확인
새로운 과제 제시
- 배울 내용 or 수행 방법 제시
- 언어적 또는 시각적 제공(설명 및 시범의 방법)
초기 과제 연습
- 교사는 피드백을 위해 지속적 관찰
피드백 및 교정
- 구체적인 피드백 제공
독자적인 연습
- 독립적인 연습
- 학생 : 자신의 학습 속도 결정 가능
본시 학습 복습
- 본시 학습 과제 복습

2. 탐구 수업 모형

- 문제해결자로서의 학습자

- 질문 중심 수업

- 목표 : 학생들로 하여금 질문을 제기하거나 질문에 대한

해답을 찾아내는데 필요한 지적 훈련이나 지적 기능을 개발

- 체육과 전 영역에 적용 가능

- 표현 영역의 창작 표현활동 부분 효과 大

준비 활동 → 문제 상황 제시 → 탐구 문제 선정 → 탐구 계획 수립 → 탐구 활동 전개 → 탐구 결과 발표 및 감상 → 학습 내용 심화 → 학습 활동 정착

 

3. 동료 교수 모형

- 나는 너를 가르치고 너는 나를 가르친다

- 동료교사 : 선생님 역할을 맡은 학생

- 팀 경기에 적용하기에는 불합리

- 짝은 사이가 좋고 기능수준, 신체조건이 유사한 동성

준비 운동 → 학습 목표 확인 → 학습의 중요성 인식 → 기본 자세 익히기 → 짝 정하기 및 역할 배정 → 과제 제시 및 동료 교수학습 → 역할 바꾸기 → 정리 및 평가

4. 개별화 수업 모형

- 수업 진도는 학생이 결정한다.

- 가능한 빨리, 필요한 만큼 천천히

- 유인물이나 비디오테이프(학습지, 기록물) 제시

- 학생들과 교수학습 상호 작용을 증진

- 과제에 대한 정보제시 시간 절약

- 단계 다 다름 ㅇㅇ

5. 협동 학습 모형

- 전통적인 소집단 학습 단점 해결

- 학습자 간 협력적 상호작용 촉진

- 모든 학습자에게 동등한 학습 참여 기회 보장

- 학생 중심, 수업 방법의 민주화

<협동 학습 모형의 필수 요소(특징)>

① 팀원간의 긍정적인 상호작용

: 구성원 간의 이질성 → 서로의 필요성 인식

② 일대일의 발전적인 상호작용

: 상호 지지와 격려 → 심리적인 일체감

③ 개인의 책무성/책임감

: 과제 분업화, 개인 점수를 집단에 반영

무임승차는 개인의 책무성이 없는 것.

④ 대인관계와 소집단 인간관계 기술

: 서로를 인정, 갈등 해결, 협동 기술

⑤ 팀 반성

: 사회성을 강조 위해 정기적 반성 시간 제공

<협동 학습 모형에 적합한 수업 전략(과제구조)>

① 학생-팀 성취배분

: 모든 팀원들의 점수가 합쳐져서 팀 점수

2차 점수 - 1차 점수 = 향상분(향상도)

개인별 점수 발표x, 팀내 협동 유발

② 팀 게임 토너먼트 TGT

: 각 팀의 등수(등위)끼리 점수 비교

운동 기능이 낮은 학생들도 팀을 위해 공헌 가능

③ 팀-보조 수업 TAL

: 팀원들은 혼자 또는 팀원의 도움을 받으며 연습

개별화 학습과 협동학습의 결합

모든 팀원이 과제 완수해야 다음 과제로 넘어갈 수 있음

④ 직소 방식

: 팀별 협동학습 - 팀별로 다른 과제 부여

팀내 협동학습 - 전문가 집단이 있는 방식

⑤ 집단 연구

: 집단 프로젝트 수행

6. 이해 중심 게임 수업

- 경쟁 영역에 다수 많이 적용

- 기술보다 전략에 초점을 둠

- 기능 학습 전 게임 경험으로 전략과 기능의 필요성 인식

- 게임의 유형 범주화 → 기능과 전략의 전이

- 전통적인 기능 중심 게임 수업의 대안으로 제시

- 하향식 수업 설계 방식이라고도 불림

- 기능적 영역과 인지적 영역의 통합

- 기술에서 전술로, 어떻게에서 왜로

게임 소개
(=게임 제시)
 
게임 이해
게임을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규칙과 부수적인 규칙 이해
전술 이해
(=전략 인지)
단순한 게임(변형 게임)을 해보면서 기술 전략 이해
의사 결정
연습할 전략과 기능을 설정하고 연습 방법을 결정,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
기술 연습
(=기능 연습)
선정된 연습 과제를 결정된 방법으로 연습
실제 게임 수행
앞에서 익힌 전략과 운동 기술로 실제 게임 수행, 완성된 형태의 게임

- (게임 - 기능 - 게임) 단계로 줄일 수 있음

7. 스포츠 교육 모형

- 리그나 토너먼트로 경기조직

- 학생들은 선수, 심판, 코치 등 다양한 역할 경험

- 시즌 최종 결승전은 완전히 축제 분위기로 만들기

- 협동심과 사회성을 기르는데 효과적

- 지나친 경쟁

<모형의 여섯 가지 특징>

①시즌 ②팀 소속 ③공식 경기(대진표) ④결승전 행사 ⑤기록 보존 ⑥축제화

8. 하나로 수업 모형

- 직접 체험 활동 "잘 하는 것"

: 경기 참여, 운동 기능 연습, 동작 분석, 심판 역할과 방법 이해

- 간접 체험 활동 "잘 아는 것"

: 스포츠 시합 관람, 스포츠 관련 시나 소설 읽기

- 터(수업 공간)와 패(학생의 모둠)의 아이디어가 제공

- 인문적 체육 교육의 이상 실현

- 통합적 체험이 목적

- 교육과정 모형으로도 쓰임

9. 개인적사회적 책임감 지도 모형

- 체육을 통한 인성 발달 중시

- 상담을 통한 지도

<책임감 단계>

①타인의 권리와 감정 존중

②참여와 노력

③자기 감독

④타인을 배려하고 돕기

⑤체육 수업 밖으로의 전이

10. 과제식 학습

- 스테이션 수업

- 과제 포스터나 카드

11. 무스카 모스톤의 수업 스펙트럼

- 수업의 주도권과 의사결정권에 따라 구분

명령식 스타일
교사가 모든 결정
연습식 스타일
교사가 피드백
교류식 스타일
동료 학생이 피드백
자검식 스타일
자신에게 피드백
포함식 스타일
(포괄형 스타일)
수준별 수업
유도 발견식 스타일
정답은 한 가지, 교사가 연차적 질문
수렴 발견식 스타일
정답은 한 가지, 교사가 발문 한 번
확산 생산식 스타일
한 가지 문제에 대해 여러가지 해결책
자기 설계식 스타일
교사와의 상의하에 학생 각자 과제
학생 주도식 스타일
학생이 전체 학습 과정 서례, 실행, 평가
자기 학습식 스타일
학생이 모든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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