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초등 임용/지총+교과교육론+a

(초등임용) 체육과 효과적인 교수 전략 및 평가 방향

by 공부하는교대생 2022. 2. 6.

 

🎼음악과 달리 🏸 체육은 출제 경향성이 없어서

기본이론도 각론도 열시미 💪💪


 

 

<효과적인 교수 전략>

"이런 식으로 지도하면 바람직하다~" 는 내용.

01. 학습 과제 단계화하기

- 교사는 과제 수준을 체계적으로 제시해야 한다.

- 제시하는 과제는 서로 관련성이 있어야 한다.

- 과제는 낮은 수준부터 높은 수준으로 발전시킨다.

(가) 시작형 과제

: 어떠한 활동을 가장 기초적인 단계에서

학생들이 학습할 수 있도록 개발한 과제

(나) 확장형 과제

: 난이도와 복잡성이 덧붙여진 형태의 과제

ex. 거리 조절, 스피드 늘리기

(다) 세련형 과제

: 운동 기능의 질적 측면에 초점이 맞추어진 과제

ex. 손목의 스냅 이용하기, 허리 회전 이용하기

(라) 적용형 과제

: 앞선 과제에서 학습한 기능을 실제로 활용하는 과제

ex. 실제 게임에서 수비가 없는 곳으로 공 보내기

02. 피드백 제공하기

첫째, 피드백은 짧고 간결하게

둘째, 내용이 있어야하고 구체적으로

셋째, 두세개 이상의 요점 포함하지 않기

넷째, 결과보다 기능 수행 강조

다섯째, 피드백을 내면화할 수 있는 시간 제공

03. 비과제 행동 최소화하기

(가) 여세 유지

: 활력 있는 수업 진행

(나) 벽 등지기

: 교사의 관찰위치는 수업 장소의 경계지역

(다) 근접 통제 = 밀착 통제

: 비과제 행동하는 학생에게 다가가기

ex. 표정으로 쫄게하기

(라) 상황 이해

: 교사가 상황을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하기

(마) 선별적 무시

: 수업 목표 달성에 크게 지장이 가지 않는다면

사소한 비과제 행동은 무시

(바) 동시 처리

: 수업의 여세를 유지하며 동시에 일 처리

(사) 긍정적 지적

: 학생의 모범적인 행동이나 기술을 지적하여

다른 학생들이 따르도록 유도하는 것

(아) 토큰 수집

: 물질적 보상

(자) 타임아웃

: 비과제 행동 학생을 일정 시간 동안 수업 활동에서 제외

수업 장면은 볼 수 있는 곳(교사의 시야권 안)

04. 시범 보이기

- 교사의 시범, 동료의 시범, 시청각 자료

(가) 정확한 시범

(나) 전체와 부분

(다) 시범의 위치

: 해와 다른 반은 등지고

(라) 정상 속도와 느린 속도

(마) 핵심 내용 강조

: 기능의 핵심 부분이 멈춤 동작

(바) 학생 이해의 확인

05. 정보 제공하기

- 성공적인 정보 제공의 네 가지 필수 요소

(가) 한 번에 하나의 정보 제공

(나) 간결하게 제시

(다) 경구 활용 = 연어적 교수 단서 = 연상 단어

: 학생들이 배운 내용을 기억하는 것을 도와주는 단어

(라) 관찰을 바탕으로 한 정보 제공

06. 루틴(상규적 약속)과 규칙 개발하기

- 상규적 약속을 정하면 실제 학습 시간을 늘릴 수 있다.

(가) 루틴(상규적 약속)

: 체육수업에서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구체적인 행동을 수행하는 절차

(나) 규칙


<체육과 평가 방법>

지도서 총론에는 명칭만, 설명이 없음!!

그러나 설명보면 명칭은 쓸 줄 알아야 함.

1) 실기 시험

- 전통적인 실기 시험 : 통제된 상황

- 수행평가에서의 실기 시험 : 실제성 확보

2) 관찰법

3) 지필 검사

4) 자기 평가 보고서법

5) 동료 평가 보고서법

6) 학습 일지

7) 체크 리스트

8) 평정 척도법

9) 포트폴리오

댓글